"울주군 상북면 연쇄산불 방화범 잡아라"... 신고자 1000만 원 지급
"울주군 상북면 연쇄산불 방화범 잡아라"... 신고자 1000만 원 지급
  • 김준구 기자
  • 승인 2023.01.1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발생한 상북면 화재 7건 방화 추정
군·경찰·소방·주민단체 등 대책회의 가져
울산시 울주군이 19일 상북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순걸 군수와 군의원, 울주소방서, 울주경찰서 관계자 및 상북면 주민단체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북면 일원 산불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울주군이 19일 상북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순걸 군수와 군의원, 울주소방서, 울주경찰서 관계자 및 상북면 주민단체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북면 일원 산불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울산시민신문] 울산시 울주군이 상북면에서 방화로 추정되는 산불이 연쇄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유관기관과 범인 검거를 위한 특단의 조치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 2 ~ 12월까지 상북면 일대에서 산불 6건 등 총 9건의 화재가 발생해 6840만 원의 피해액이 발생 했다.

최근 5년간 상북면에서 발생한 산불은 2018년 0건,2019년과 2021년 각 1건,2020년 2건에 그쳤으나 지난해 6건으로 급증해 울주군 12개 읍·면 중 가장 많은 발생건수를 기록했다.

지난해 상북면 화재 9건 중 7건은 정확한 원인이 확인되지 않았지만 화재가 주로 야간 또는 새벽 시간에 도로와 인접한 곳에서 발생했고, 반경 2.5㎞내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집중적으로 불이 났다는 점에 비춰볼 때 방화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울주군은 19일 상북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울주경찰서와 울주소방서, 상북면 주민단체와 ‘상북면 일원 산불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이순걸 군수의 주재로 군의원, 울주소방서, 울주경찰서 관계자 및 상북면 주민단체장 등 40여명이 참석해 최근 빈발하는 산불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울주경찰서에 방화범 검거를 위한 CCTV 분석 및 수사를 의뢰하고, 산불발생지에 대한 합동조사를 실시한다. 

또 검거에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하는 공익신고자에게는 최대 100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역 주요 지점에는 산불 경각심 고취를 위한 현수막도 설치하고 계류형 드론과 이동식 CCTV를 활용해 상북면 일대 야간 상시 항공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상북면 산불감시원도 7명에서 12명으로 증원 배치해 산불감시체계를 강화한다.

이순걸 군수는 “방화는 대규모 인적·물적피해가 발생하는 대형산불로 이어질 수 있어 심각한 범죄행위에 해당한다”며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방화범 검거에 총력을 다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벌백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