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기업 10곳 중 9곳 “그린벨트내 경제활동 필요”
울산 기업 10곳 중 9곳 “그린벨트내 경제활동 필요”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3.03.07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의, GB 활용 실수요조사
응답기업 76% “해제시 투자계획”
의견수렴해 정부부처 건의 예정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시민신문] 울산 기업 10곳 중 9곳이 기업 활동을 위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울산상공회의소가 발표한 ‘그린벨트 활용에 대한 지역기업 실수요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의 91%가 그린벨트 내 경제활동이 필요하다고 내다 봤다. 조사에는 그린벨트 활용에 대한 실수요가 있는 50개 회사가 응했다.

그린벨트 내 경제활동에 대해서 응답기업의 75.0%가 ‘환경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유롭게 경제활동 수행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16.0%가 ‘환경에 조금 영향이 있더라도 자유롭게 경제활동 수행을 해야 한다’고 답해 91%의 기업들이 그린벨트 내에서 공장 신·증설, 물류단지 조성 등 개발계획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권 그린벨트와 신규 투자의 상관 여부' 문항에서는 '그린벨트가 신규 투자와는 상관없지만, 해제된다면 추가 투자 요인이 있을 것'이라는 응답이 40.5%, '그린벨트가 해제돼야만 신규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는 응답이 35.7%로 나타났다.

'투자를 계획 중인 부지의 활용 계획'에 대한 질문에는 '공장 신설과 증설'이 68.4%로 가장 많았다. 이어 물류창고 확대(13.2%), 임직원 복지시설 확충(10.5%), 주차장과 차고지 확대(5.3%), 사택 등 주거시설 공급(2.6%) 등 순을 보였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최근 정부도 그린벨트 해제를 주요 현안으로 보는 만큼 울산권 그린벨트와 관련한 문제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지역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해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