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국가첨단산단 후보지 추가 지정 신청… "미래차 선도도시"
울산시, 국가첨단산단 후보지 추가 지정 신청… "미래차 선도도시"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3.03.3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전국 15개 첨단 후보지에서 제외
국힘 김기현 당대표 등과 협업해 정부 설득
울산시청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가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 추가 지정을 30일 정부에 신청했다.

시는 지난 15일 정부가 발표한 전국 15개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에서 제외됐는데, 시 담당 부서 업무 착오로 후보지 신청을 하지 못했다.

이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시는 즉각적으로 대응에 나섰다. 시는 울산이 지역구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박성민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 등과 협업해 정부를 상대로 울산 추가 지정 당위성을 설득하는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벌였다.

시가 신청한 국가첨단산업단지는 '2035년 미래차 산업 선도도시로 도약'을 비전으로 삼았다.

주요 추진 전략은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시장 경쟁력 확보 ▲산단 등 인프라 구축을 통한 모빌리티 관련 기업 육성 ▲지역 내연기관 부품기업 업종 전환 지원 ▲미래 이동수단 창업기업 지원 확대 등이다.

또 전기차 생산공장 3개 전환, 단일공장 생산 규모 세계 3위 달성 등을 시작으로 미래차 부품(이차전지, 수소, 감지기 등) 기업 500개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후보지는 지역 내 개발제한구역 일원 300㎡ 규모로다. 2029년까지 1조2000억 원을 들여 개발하게 되며, 주력 유치업종은 미래차(이차전지), 수소, 자동차·수소 관련 산업이다.

시는 후보지로 지정될 경우 시정 역량을 집중해 예비타당성조사, 개발제한구역 해제, 산업단지 지정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