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정책지원관 잇단 충원으로 전문성 강화 박차
시의회, 정책지원관 잇단 충원으로 전문성 강화 박차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3.05.0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명 추가 임용해 총 11명 선발
상임위별 의정 활동 밀착 지원
시정질의·조례안 제정 업무 등
울산시의회 본회의장
울산시의회 본회의장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의회가 시의원 정책 지원을 위한 정책지원관을 대폭 충원해 시의회 전문성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의회는 의정활동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시의원 입법활동을 지원할 정책지원관을 6명을 추가 임용했다고 3일 밝혔다.  

임용된 정책지원관은 행정6급 3명, 행정7급 3명 등 6명이다. 지난 3월 공개모집을 통해 최종 선발됐다. 정책지원관은 지방의회의 정책역량 강화 차원에서 지방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전문인력 도입 필요성에 따라 지난해 1월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실시됐다.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지방의회 의원정수의 최대 2분의 1까지 정책지원관을 둘 수 있도록 했고, 이에 시의회도 지난해 1월 3명의 일반행정직 정책지원관을 시작으로 같은 해 5월에는 임기제공무원 2명을 정책지원관으로 우선 임용한 바 있다. 시의회는 이번에 추가 모집을 통해 6명을 선발, 지난 1일 임용했다.

정책지원관은 조례 제·개정, 예·결산 심의 및 행정사무 감사 조사 분석과 함께 의원의 시정질의서 작성과 공청회·세미나·토론회 개최 등 주요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신규 임용된 정책지원관은 오는 26일까지 울산만의 특화된 정책지원 모델 수립을 위해 실무과정과 특강, 분임토의, 현장답사를 통해 단기간 실무형 인재양성 직무교육 과정을 이수할 예정이다.

지난해의 경우 임용된 5명의 정책지원관들은 한 해 동안 입법초안 10회, 경제 활성화 촉구 등 시정질의 24회, 각종 민생현안 관련 시민의견 수렴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간담회·토론회 126회, 정책안건 56회 등 총 216회의 정책활동을 지원하는 등 긍정적 평가를 낳고 있다.

시의회는 이번 충원을 계기로 상임위원회에서 주로 지원하는 시정질의와 조례안 제정 업무를 모두 정책지원관으로 이관한다. 또 교육청 소관 교육위원회에도 정책지원관을 배치할 예정이어서 교육분야 의정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황상규 의회사무처장은 “정책지원 전문인력 부족으로 의원들의 의정 활동 지원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입법 전문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정책지원관이 충원돼 의정활동을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기환 의장은 “정책지원관 운영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이후 두드러진 조직변화의 핵심”이라며 “의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정책지원관의 전문성이 더해져 시민과 함께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한 정책의회, 민생의회로 변모하는데 일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