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만 대도시인데도 전철 없는 울산 “트램 놓겠다”
110만 대도시인데도 전철 없는 울산 “트램 놓겠다”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3.08.11 14: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규모에 비해 대중교통 열악... 2028년까지 도심에 도입 나서

울산 트램 1호선 예타 23일 발표
金시장, 14일 예정된 정책성 평가서
트램 필요·당위성 등 프레젠테이션
시 “착실히 준비해...좋은 결과”기대
울산시청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110만 대도시인데도 지하철이 없는 울산시의 수소전기 트램 도입 여부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23일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울산트램(1호선)의 타당성 재조사 통과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울산시가 2028년 개통 목표로 추진 중인 트램 1호선은 도심인 태화강역에서 신복로터리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11.63㎞ 노선이다. 사업비가 3297억 원이어서 국가재정법에 따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통과해야 한다. 

예타는 경제성 분석(30~40%)과 정책성 분석(25~40%), 지역균형발전(30~40%) 등 3개 분석 지표의 평가점수에 따라 좌우된다. 재평위가 이들 지표 중 가중치를 어디에 더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이 중 평가 비중 항목이 큰 경제성은 지난달 2차 중간 점검회의를 통해 확정됐다. 앞서 지난해 8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중간 점검조사에서 트램의 비용대비편익(B/C) 값은 0.74 정도로 낮게 추산됐다. B/C 값이 1보다 높게 나와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이에 시는 그간 경제성을 높이는데 공을 들였다. 트램 지붕에 전기 배터리 대신 10분 충전에 200㎞를 갈 수 있는 수소 전지를 장착하기로 했다. 이 경우 충전 시간은 반으로 줄고 주행거리는 6배 늘어난다. 트램 차량 수는 18편에서 8편으로 줄였다. 지역균형발전 항목은 17개 시·도 중 5위, 167개 시·군 중 23위로 거의 고정돼 있다. 

김두겸 시장은 기재부 정책성 평가 분과회의가 열릴 14일 광역단체장으로는 이례적으로 직접 프레젠테이션에 나서 울산 트램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한다. 트램 도입을 원하는 시민들의 열망이 뜨겁고, 트램을 도입할 경우 트램을 중심으로 환승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 등도 강조한다. 

울산시가 트램 도입에 적극적인 것은 도시 규모에 비해 대중교통 체계가 열악하기 때문이다. 울산은 서울시 면적의 1.6배 크기에 달할 정도의 넓은 면적 탓에 시내버스만으로는 대중교통 정책에 한계가 있어 시민들은 적지 않은 불편을 겪고 있다. 게다가 110만이 넘는 광역시인데도, 타 광역시와 달리 지하철이나 경전철이 운행하지 않고 있다. 

트램은 소음, 매연이 없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데다 저상버스처럼 바닥 높이가 낮아 노인과 장애인도 편히 탈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영국 런던처럼 도시의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심 구간에 트램을 개통하면 버스 노선과 연계해 시내 대중교통망을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편할 수 있다”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울산 트램은 부산, 양산 등 동남권 광역철도까지 이어진다는 점에서 장점이 많다”며 “그동안 착실히 준비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울산시는 수소 전기 트램의 실용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 트램 도입 시 최대 과제는 연료 확보인데, 울산은 국내 최대의 수소도시인 만큼 이 문제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시는 트램 1호선의 기점인 태화강역 앞으로 수소배관이 연결돼 있고, 차량은 현대로템이 이미 제작해 다음 달부터 울산 장생포선에서 2500㎞에 달하는 실증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기철 2023-08-13 16:03:52
지하철 설치를 강력히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