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총선, 야권 연대 변수로 부상
울산 총선, 야권 연대 변수로 부상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3.08.16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노동 총선체제 돌입
북·동구 다자구도로 전개
선거 막판엔 연대 가능성
남구갑에 진보 출마 선언
민주노총 울샅본부 동구지역 총선대책위가 지난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민주노총 울샅본부 동구지역 총선대책위가 지난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울산시민신문] 내년 총선을 8개월여 남기고 울산 정치권의 총선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전통적으로 노동계 정서가 강한 동구를 빼앗긴 진보진영과 민주노총이 일찌감치 총선 체제에 돌입하면서 울산 총선은 ‘1여-4야’ 다자구도가 수면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동구 총선은 진보정당과 민주노총의 연대 여부가 최대 변수로 부상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6일 울산 정가에 따르면 근로자들이 밀집한 동·북구에서 진보 진영이 후보자를 확정하고 민주노총이 단일화를 선언하는 등 총선 분위기에 불을 지피고 있다.
노동당 이장우 시당위원장은 이날 시의회에서 동구 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지난 8일에는 5년 만에 피선거권을 회복한 윤종오 전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의 3선 도전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북구 탈환을 선언했다. 윤 전 의원은 “북구에서 과거 진보 정치 1번지의 명성을 되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통적으로 보수 성향이 강한 남구갑·을도 민주당 지역위원장 외에 진보당과 정의당 등 진보진영의 예비 주자들이 속속 전열정비에 나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남구을은 이미 진보당 조남애 전 남구의원이 총선 준비체제에 들어갔다. 

진보당은 오는 10월까지 다른 4개 지역구에도 후보를 확정해 1석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민주노총도 대여 전선 형성에 뛰어들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산하 15개 노조는 연대를 모색하고 나섰다. 지난 7일 동구지역 총선대책위를 출범시킨 민주노총은 노동당, 정의당, 진보당 등 진보 3당과 함께 동구지역 후보 단일화를 완성해 현 정부의 노동 탄압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거대 양당인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경선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최종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지난달 시당위원장을 새로 선출한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책임 당원 수 늘리기로 당세 확장에 나서는 등 6석 전석 확보를 목표로 조직 정비에 들어갔다. 현재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북구를 두고 직전 당협위원장인 박대동 전 의원과 정치락 울산시의회 운영위원장이 경합 중이다. 총선준비기획단을 구성한 민주당 울산시당은 6석 가운데 3석 이상을 목표로 총선 체제에 돌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