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 신도시 건설, '탈울산 행렬' 막을 기회다
남부권 신도시 건설, '탈울산 행렬' 막을 기회다
  • 울산시민신문
  • 승인 2023.10.11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드웨어적 인프라 못지않게 
도시 경쟁력과 삶의 질 높일 
도시 안에 담을 콘텐츠도 중요
정두은 편집국장
정두은 편집국장

도시 발전이 더딘 울산 남부권에 최근 들어 변화의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기세 또한 예사롭지 않다. 울산시가 계획인구 4만5000명을 목표로 남부권 신도시 건설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하고 주거·산업·교육·문화 기능을 갖춘 복합신도시를 조성하고자 구체적인 청사진을 발표한 게 그것이다. 부울경 3개 시도가 최근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에 제출한 초광역권 발전계획안 공동수립도 남부권 발전의 또다른 원군이 되고 있다. 

남부권은 온양 온산 청량 서생 웅촌 등 5개 읍면 지역을 일컫는다. 부산 기장군과 경남 양산시와 인접한 이들 지역은 울산에서 개발 속도가 가장 느린 곳 가운데 하나이다. 울산과 부산을 1시간대로 묶은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으로 인구 유입을 기대했지만 별반 달라진 게 없고, 역세권은 그린벨트로 묶인 곳이 많아 개발은 지지부진한 상황에 처해 있다. 

울산시가 추진하는 남부권 신도시 건설은 동해선 광역전철과 7번 국도 우회도로 개통 등 주변 여건 변화에 맞는 권역별 발전방안 구축을 통해 인구 유입을 도모하자는 게 핵심 요지다. 대상지역은 남부 생활권인 청량·웅촌권, 온양·온산·서생권의 역세권 및 접경지역 일원으로, 총 423만2000㎡ 규모다. 청량·웅촌권은 산업기능 집적화 및 국가산업단지 배후도시 정주여건 강화, 온양·온산·서생권은 산업·물류 및 관광 레저 기반과 주거기능 강화에 중점을 맞추고 있다. ‘분산’과 ‘집중’을 통해 이웃도시로의 인구 유출을 차단하고 유입을 시도하겠다는 전략으로 여겨지는 대목이다. 지역 이슈에 민감한 울산지역 언론들이 보도에 집중할 만큼 꽤 설득력이 있다.

계획인구 2만3000명 수용이 목표인 1단계는 올해부터 2028년까지 청량읍 및 웅촌면 일원 200만4000㎡에 온산국가산단·석유화학공단 등 산단 배후도시를 조성하는 게 골자다. 2단계는 2029부터 2035년까지 온양읍, 서생면 및 웅촌면 일원 222만8000㎡에 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산업·물류·유통·연구단지 및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계획인구 2만20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추진 중인 공공·민간 개발사업까지 더하면 총 18만2000여 명을 수용하는 새로운 도시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울산시는 남부권에 복합기능을 갖춘 신도시가 조성되면 인접한 부산과 양산으로 빠져나가는 인구를 막고, 남부권 발전에도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부권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무엇보다 인접 도시로 빠져나가는 인구 유출이랄 수 있다. 지리적으로 부산과 가깝다 보니 상당수 주민들은 울산에 직장을 뒀을 뿐 주거지는 일광·서창 등 부산권역이다. 게다가 열악한 정주여건 탓에 지역개발과 관련한 주민 민원도 적지 않다. 의료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서생지역은 부산 기장군 편입을, 도로 등 기반시설이 더딘 웅촌지역은 이웃한 양산시 웅상읍 편입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게 대표적이다. 따라서 인구 유출을 막고 역외 인구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속도감 있는 신도시 추진은 화급을 다투는 일이다.

울산시가 남부권 개발에 집중하는 데는 또다른 이유가 있다. 풍부한 개발 가용지를 보유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곳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선 그린벨트 해제는 최대 관건이다. 남부권 개발 가용지 대부분이 그린벨트에 묶여 있어 원활한 개발이 어려워서다. 울산시가 국토부에 그린벨트 해제의 실질적인 권한 이양 촉구 등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는 까닭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부울경 3개 시도가 공동수립한 1시간 생활권 조성을 위한 부산∼양산∼울산(청량·웅촌) 광역철도망 구축 등을 담은 초광역권 발전계획안이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에 제출됐다는 희소식이 들린 터다. 남부권은 동해선 복선화와 광역전철 개통으로 이동권이 완전히 달라진 지역이다. 광역전철이 지나가는 온양·서생지역은 이미 수년 전부터 교통여건 변화가 예고된 곳이었다. 이를 간파한 부산의 주택건설업자들은 장안과 일광 등지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건설해 울산 젊은이들의 부산 유입을 유도했다. 그 대표적인 견인차 역할을 철도와 도로가 담당했다. 

남부권 신도시 건설과 관련해 현재 1단계 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진행 중인 울산시는 내년 6월께 개발계획·방식을 확정한 뒤 구체적인 사업추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우일 수 있겠지만, 생명력 있는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적 인프라를 갖추는 것 못지않게 도시 안에 담을 콘텐츠는 중요하다. 도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병원과 학교, 문화·쇼핑센터 등을 유치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 어떤 정책도 지역 주민, 권역의 공감대 형성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다. 그런 점에서 울산시가 남부권 주민들이 수년 전부터 포럼 개최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지역의 현안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신도시 건설은 수년째 이어지고 있는 탈울산 행렬을 막을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