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도 ‘자율주행자동차’ 달린다
울산에도 ‘자율주행자동차’ 달린다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3.11.2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테크노산단 일원 1.8km 구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지정
내년부터 자율주행 실증...버스 2025년부터 투입
울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사진=울산시)
울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사진=울산시)

[울산시민신문] 울산시는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일원이 국토교통부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울산에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범운행지구는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내 산학융합지구부터 대공원 호반베르디움까지 1.8㎞ 구간이다.

해당 지구는 도로 구획화가 잘 돼 있고 교통이 혼잡하지 않아 실증 안전성이 확보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대학·혁신기관·기업이 모여있고, 주거지역 버스정류장을 연결해 실질적인 수요 발생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혔다.

이 구간에는 여객 및 화물 유상운송 허용,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특례, 지능형 교통체계 표준에 관한 특례, 도로시설에 관한 특례 등 적용으로 내년부터 자율주행 실증이 시작된다. 

시는 지역 중소기업과 함께 개발·제작한 자율주행자동차(카니발)와 관제시스템을 실증에 활용하고, 자율주행 버스도 2025년 운영하는 등 자율주행자동차 실증을 확대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울산에 첫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가 지정됨에 따라 울산시민들도 내년 상반기에는 자율주행 기술의 편리함을 체험해 볼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지정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확보가 용이해지면서 지역산업의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