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온산공단에 전국 최대 규모 수소공장 들어선다
울산 온산공단에 전국 최대 규모 수소공장 들어선다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3.12.2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케이앤디에너젠 투자협약 체결
2026년 준공...김두겸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
울산시와 케이앤디에너젠이 2185억 원 규모의 수소가스 생산공장 업무협약을 26일 체결했다. 
울산시와 케이앤디에너젠이 2185억 원 규모의 수소가스 생산공장 업무협약을 26일 체결했다.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와 케이앤디에너젠이 2185억 원 규모의 수소가스 생산공장 업무협약을 26일 체결했다. 

케이앤디에너젠은 산업용가스 제조·판매업체인 덕양에너젠과 유동파라핀·특수윤활유 전문업체인 극동유화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수소가스 제조·판매 기업으로 올해 2월 설립해 본사를 울산 울주군 온산공단 내에 두고 있다.

협약에 따라 이 회사는 온산공단 내 3만3000㎡ 부지에 국내 상업용 생산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시간당 9만2000N㎥의 수소가스 생산공장을 2024년 5월 착공해 2026년 4월 준공할 예정이다.

또 신설 투자와 향후 수소가스 생산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 시 울산시민을 최우선으로 고용하는 등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와 협력할 방침이다.

시는 신속한 인허가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나선다. 시는 이번 투자유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수소 수요를 충당하고, 최근 지역 대규모 석유화학산업 생산 공정에 필수적인 산업용 가스를 공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기철 케이앤디에너젠 대표이사는 "수소가스 생산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하고,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번 투자는 울산 수소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수소경제 선도도시로의 역할을 확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세계 최초 수소 트램인 도시철도 1호선 개통과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한 울산 수소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 수소 생산량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울산은 수.소 운송 배관망 188㎞과 수소충전소 12곳 구축, 수소전기차 2969대를 보급하는 등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는 전 주기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