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해외사절단 미국에 파견
울산시, 해외사절단 미국에 파견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4.01.1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휴스턴·샌디에이고 방문
UAM산업 협력 방안 등 강구
울산시청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김두겸 울산시장이 10일 해외사절단을 이끌고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해외사절단은 이날부터 19일까지 7박 10일 일정으로 라스베이거스, 휴스턴, 샌디에이고 등 3개 도시를 방문한다.

주요 일정을 보면 11일 라스베이거스를 방문해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 행사장에서 도심항공교통(UAM) 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국내외 기업들과 업무협의를 진행하고 협약도 체결할 계획이다. UAM 산업은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산업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다. 미국을 중심으로 기체 인증과 상용화가 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12일은 CES 행사장에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통합한국관 내에 마련된 울산관을 찾아 정록, 써니웨이브텍 등 울산 소재 6개 중소기업 대표자를 만나 격려한다. 또 현대자동차·HD현대·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홍보관, 삼성전자·SK·삼성SDI 전시회 등 다양한 기업체와 기관의 홍보관을 방문해 현황을 청취한다.

14일은 휴스턴 석유화학·에너지 산업현장을 시찰하고, 관련 기업을 만나 투자유치 협의를 한다. 미국 최대 에너지 공급업체 중 하나인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Enterprise Products), 에너지 트랜스퍼(Energy Transfer) 대표들과 청정 암모니아 사업 등 청정에너지 관련 업무를 논의한다.

16일에는 울산시와 자매도시인 휴스턴 시청을 방문한다. 두 도시 간 문화·교육·관광·경제 등의 교류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마지막 일정으로 17일 샌디에이고 대학을 방문해 울산시-울산과학기술원(UNIST)-샌디에이고시-샌디에이고대학 간 생명과학 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시는 이번 해외사절단 파견으로 미래 이동수단, 생명과학, 에너지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 기업을 만나 협력 방안을 강구하고, 관련 기관과 협력 저변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두겸 시장은 "이번 미국 방문으로 전략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젊은 인구가 모이는 잘 사는 도시 울산을 만들겠다"며 "세계 어느 도시와 비교하더라고 경제적·문화적으로 앞선 도시를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