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1호 달빛어린이병원에 ‘햇살아동병원’ 선정...3월부터 운영
울산 1호 달빛어린이병원에 ‘햇살아동병원’ 선정...3월부터 운영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4.02.0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구군별로 1곳씩 추가 선정
울산시청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는 울주군 소재 '햇살아동병원'을 제1호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이번 선정 결과를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보고하고, 한 달간 준비 과정과 시민 홍보를 거쳐 내달 1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지난달 23일 햇살아동병원으로부터 지정 신청을 받고, 울주군보건소 사전 심사에서 진료 실적과 역량, 사업 계획의 적정성 등 지정 기준을 평가해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선정했다.

또 달빛어린이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이 약을 구매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인근 '천상약국'을 협력 약국으로 함께 지정해 운영한다.

달빛어린이병원은 18세 이하 소아나 청소년 경증 환자가 평일 야간이나 토·일요일, 공휴일에 응급실이 아닌 거주지에서 제일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해 외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정하는 의료기관이다.

2014년 제도 시행 이후 전국에 66곳이 운영 중이나 울산은 강원도, 경북도와 함께 소아청소년과 의사 부족, 야간 업무 강도 부담 등의 이유로 신청 병원이 없어 선정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시는 이번 1호 선정에 이어 상반기에 구·군별로 1곳씩을 추가 선정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평일 야간이나 주말에 연장 진료하는 의료기관 중 지정 요건에 근접한 병의원 15곳을 대상으로 순회 방문 간담회를 열고, 의견 수렴을 거쳐 실효성 있는 선정 방안을 마련한다.

16일에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한 협약 체결을 통해 유관의료기관 간 소아환자 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협약에는 시를 비롯해 소아청소년과학회 울산지회, 시 약사회, 권역응급의료센터(울산대학교병원), 지역응급의료센터 4곳(동강·중앙·울산·울산시티병원)이 참여한다.

김두겸 시장은 "울산의 미래인 아이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이번 1호에 이어 달빛어린이병원이 추가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