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남목산단, 인허가 기간 2→1년 계획...전국 최초 추진
울산남목산단, 인허가 기간 2→1년 계획...전국 최초 추진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4.02.0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실시설계 용역 착수
GB 해제, 산단계획 승인 동시 시행
남목일반산단 위치도
남목일반산단 위치도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가 주력산업 고도화와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남목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1일 시장실에서 남목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보고회는 현황 종합분석, 개발제한구역 해제 방안, 기반 시설 공급 계획, 주요 지장물 처리 방안, 협력 체계 구축 방안, 향후 추진 일정 보고 등으로 진행됐다.

시는 용역을 통해 하반기 산업단지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초 승인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특히 국토교통부 등 중앙기관과 협력해 지역전략사업에 대한 절차 간소화 특례를 적용하고,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산업단지계획 승인 절차를 동시에 진행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2년 가까이 걸리는 관련 인허가 절차를 1년으로 줄여 전국 최초 선진 사례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이 완료되면 인근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현대자동차와 연계한 미래 산업용지를 추가 확보할 수 있다"며 "이는 투자 촉진과 고용 창출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목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2694억 원을 투입해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맞춤형 산업단지 조성사업이다. 2026년 착공해 2028년 조성이 완료되면 전기차 부품, 수소연료전지 제조 관련 업체가 들어선다. 

한편 사업예정지는 투기 방지를 위해 2026년 1월 31일까지 2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