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발 교육발전특구’ 시동...교육 혁신 속도 낸다
‘울산발 교육발전특구’ 시동...교육 혁신 속도 낸다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4.02.28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정주 기반·인재 양성 본격화
3대 분야·12대 과제 담아 추진
3년간 운영후 정식 특구 지정
지난 14일 울산시의회 의원들이 본회의장에서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울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지난 14일 울산시의회 의원들이 본회의장에서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울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울산시민신문] ‘울산형 교육발전 특구’에 시동이 걸렸다.

울산시와 시교육청은 28일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가 발표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시와 시교육청은 지난 8일 ‘지역인재와 기업이 함께하는 울산형 교육발전특구’를 주제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신청서를 제출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정주 여건을 마련하고자 유기적으로 협력·지원하는 체제다.

울산은 시범지역 선정에 따라 3년간 특별교부금 30억∼100억 원을 지원받고 규제 개선, 특례 적용 기회 혜택을 받는다. 3년간 시범 운영 후에는 교육발전특구위원회 평가를 거쳐 정식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울산형 교육발전특구'에는 △유아·돌봄 △초·중·고 △대학·기업 등 3대 분야 12대 추진 과제가 담겼다.

유아·돌봄 분야에서는 울산형 책임돌봄 사업, 지역 특화 도담도담 교육과정 운영, 방과 후 돌봄, 유보통합 연계를 추진한다.

초·중·고 분야에서는 울산아이꿈터 조성, 지역 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정주 여건 개선, 고졸 취업 활성화 및 지역 정착 확대,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에 나선다.

대학·기업 분야에서는 지역 의대 증원 및 지역 인재 전형 확대, 고교·대학 공동 교육과정 운영으로 지역 인재 양성, 지역 인재와 기업 지원을 통한 지역 정주 인력 증대, K팝 사관학교 설치 운영 및 저변 확대를 추진한다.  

그간 시와 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지원단(TF)’과 지역협의체를 구성·운영하면서 대학, 공공기관, 기업과 간담회 개최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등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준비해 왔다. 지난달 체결한 지역협의체 협약에는 울산시장과 시교육감을 공동위원장으로 지역 대학 총장, 공공기관, 기업체 등 24개 기관이 참여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인재 유출 방지를 통한 지역 정주인력 증가로 지방시대 구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시범지역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체, 지역 대학이 참여하는 울산형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울산이 교육 공동체 모두가 평화롭고 따뜻한 교육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