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산대병원 PA간호사 70명 양성 지원
울산시, 울산대병원 PA간호사 70명 양성 지원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4.03.1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진료 공백 장기화 대비
예비비 8억4000만원 긴급투입 
울산시청
울산시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가 전공의 파업에 따른 진료공백이 장기화됨에 따라 비상진료인력 지원을 위해 8억4000만 원을 긴급 투입한다.

시는 울산대학교병원에 의사보조자(PA) 간호사 양성을 위한 긴급 예비비 8억4000만 원을 지원해 중중․응급 대응역량을 강화한다고 14일 밝혔다. PA 간호사는 수술·검사·응급상황 시 의사를 지원하는 인력으로, 의사의 역할을 일부 대신하고 있다.

시 비상진료대책본부는 그동안 울산대병원과 전공의 공백을 대체할 여러 방안을 논의한 결과 PA 간호사 양성 사업을 하기로 했다. 

울산대학교 병원에서 전문의와 함께 전공의 공백을 메우고 있는 PA 간호사는 116명이다. 시와 울산대병원은 여기에 70명을 양성해 추가로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추가 투입하는 PA 간호사 70명에 대해 이달부터 5월까지 3개월간 매월 400만 원 기준으로 총 8억4000만 원을 지원한다. PA 간호사 양성비를 지원하는 지자체는 울산이 처음이다.  

앞서 정부는 전공의 공백 해소를 위한 대체 진료 인력 지원 방안으로 PA 간호사 시범 사업을 지난달 27일부터 한시적 시행에 나서 당직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시는 향후 의대교수 사직, 개원의 집단행동 참여 등 진료공백 상황이 심화될 경우  한의사회, 약사회 등 지역 의료계 단체와 긴밀하게 협의해 동원할 수 있는 의료 역량을 최대한 확보해 총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