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코/박선미/청개구리(2023.12)
잃어버린 코/박선미/청개구리(2023.12)
  • 이시향
  • 승인 2024.03.2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잃어버린 코/박선미/청개구리(2023.12)

 

 

 

 

 

 

 

 

 

 

 

 

 

 

 

 

 

 

 

 

 

책소개

박선미 시인의 6번째 동시집. 그동안 박선미 시인이 추구해온 동시 세계가 더욱 무르익고 한층 깊어졌음을 느낄 수 있다. 이번 동시집에서도 자연이나 사물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거나 동심을 새로이 발견하는 시선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더욱 현실에 말착해 사유의 폭을 넓히고 있다는 데서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나 환경 문제를 적극 반영한 시편들이 눈에 띄고, 가족에 대한 애정은 물론 어린 자아에 대한 성찰이 더욱 설득력 있고 따뜻한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소개

박선미


부산에서 태어났으며, 동아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부산아동문학 신인상과 창주문학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으며, 부산일보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되었습니다. 동시집 『지금은 공사 중』, 『불법주차한 내 엉덩이』, 『누워 있는 말』, 『햄버거의 마법』, 『먹구름도 환하게』 등을 펴냈으며, 동시 「지금은 공사 중」과 「우리 엄마」가 2009 개정교육과정 국어 교과서에 실렸습니다. 오늘의 동시문학상, 서덕출문학상, 이주홍문학상, 부산아동문학상, 한국아동문학상 등을 받았으며, 현재 부산아동문학인협회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출판사서평

일상의 경험을 진솔하게 노래한 동시!
마음을 다독여 주고 생각의 깊이를 더해 주는 동시집!

동심이 가득한 세계로 어린이들을 초대해 온 청개구리 출판사의 동시집 시리즈 〈시 읽는 어린이〉 148번째 동시집 『잃어버린 코』가 출간되었다. 이번 동시집은 부산아동문학인협회 회장이자 중견 동시인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박선미 시인의 신작 동시집이다. 박선미 시인은 그동안 동시집 『지금은 공사중』 『불법주차한 내 엉덩이』 『누워 있는 말』 『햄버거의 마법』 『먹구름도 환하게』를 펴냈고, 서덕출문학상, 이주홍문학상, 한국아동문학상 등 주요 문학상을 수상하며 문학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에 펴낸 동시집 『잃어버린 코』를 두고 김경흠 평론가는 “깨달음과 반성의 시선이 더욱 확장되고 더욱 세련된 형식과 울림으로 다져졌다”고 평하고 있다. 그동안 박선미 시인이 추구해온 동시 세계가 더욱 무르익고 한층 깊어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번 동시집에서도 자연이나 사물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거나 동심을 새로이 발견하는 시선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더욱 현실에 밀착해 사유의 폭을 넓히고 있다는 데서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나 환경 문제를 적극 반영한 시편들이 눈에 띄고, 가족에 대한 애정은 물론 어린 자아에 대한 성찰이 더욱 설득력 있고 따뜻한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먼저 자연생태계의 개화 시기 교란을 통해 환경 문제를 짚어본 동시가 눈에 띈다.

벚꽃이 피었다.

봄에 피었던 벚꽃이
가을에 또 피었다.

제 계절도 모른다고
흉보는 사람들에게

누구 탓이겠냐고
온몸으로
묻고 있다.
--「용기」

꽃이 피고 지는 것은 자연 생태계의 순리라 하겠다. 계절에 따른 자연의 변화가 순리를 따르지 않고 어긋나기 시작하면서 기후와 자연생태 변화를 걱정하기 시작한 지 꽤 오래되었다. 대표적으로 코스모스의 개화 시기가 앞당겨지면서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곤 했는데, 이 시에서는 벚꽃도 교란이 시작된 모양이다. 봄에 피는 꽃이 “가을에 또 피었다.”고 한다. 이 원인이 무엇인지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기후 문제를 심각하게 상기시킬 만한 일이다. 그런데 이 시의 제목은 ‘용기’이다. 제철도 모르고 피어난 꽃에게 무슨 용기라는 것일까. 4연에 보면 그 답이 있다. 바로 사람들에게 ‘누구탓이겠냐고 온몸으로 묻’기 위해 가을에 다시 피었다는 것이다. 용기를 내서 제철이 아닌 시기에 다시 피는 행위를 통해 인간들의 각성을 촉구한다는 데서 이 시는 역설적으로 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를 절묘하게 환기시킨다.
이외에도 이상기온 현상을 빗대어 생태계 교란을 암시하는 「빨리빨리」,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애쓰는 선생님과 아이들을 다룬 「지구 수호자」, 코로나19로 생긴 후유증을 이야기하는 「잃어버린 코」 도 환경 문제에 대해 일침을 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