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독도 전격 방문…“목숨 바쳐 지켜야”
이 대통령 독도 전격 방문…“목숨 바쳐 지켜야”
  • 노병일 기자
  • 승인 2012.08.11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대통령 중 처음…“독도는 진정한 우리의 영토”

이명박 대통령이 제67주년 8·15 광복절을 닷새 앞둔 10일 독도를 전격 방문했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30분 께 서울공항에서 공군2호기를 타고 출발해 강릉 모 군기지를 경유해 오전 11시 40분 울릉도에 도착했다.

이 대통령은 울릉도에서 김관용 경북지사와 최수일 울릉군수, 최병호 울릉군의회의장 등 지역인사 40여명과 오찬간담회를 열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오후 2시께 헬기편으로 독도에 도착했으며, 1시간 10분간 독도에 머물렀다.

이 대통령은 독도경비대체육관에서 경비대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독도는 우리 국토의 제일 동단이다. 독도를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자연환경이 파괴되지 않도록 해 달라. 독도는 자연 그대로 잘 지켜야 한다”며 “경비도 철저히 하고, 환경도 지키고 두 가지 다 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상황실로 이동해 경비대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독도는 진정한 우리의 영토이고 목숨 바쳐 지켜야할 가치가 있는 곳”이라며 “긍지를 갖고 지켜가자”고 강조했다.

업무보고 후 이 대통령은 ‘한국령’이라고 쓰여진 바위와 순직비, 경비대원들이 만들어 놓은 지상태극기, 일본이 직선 방향으로 보인다는 망루 등을 둘러본 후 식당으로 이동해 경비대원들과 간식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는 독도 유일한 주민인 김성도 씨 부부도 참석했다.

이날 방문에는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유영숙 환경부 장관, 소설가 이문열, 김주영씨가 동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