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산 방도리 목도에 수달 서식 확인
온산 방도리 목도에 수달 서식 확인
  • 울산시민신문
  • 승인 2013.03.1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문화 12집 발간...특집판에 소개

울산 울주군 온산읍 방도리 무인도 동백섬(목도)에 수달이 사는 것으로 밝혀졌다.

울주문화원은 최근 울주문화 12집을 발간하고 그 가운데 '동백섬 목도상록수림에 대한 고찰'을 특집판으로 다루면서 동백섬 수달서식 상황을 상세히 소개했다.

이 논문을 쓴 정우규 박사에 따르면 이 지역에서 2011년 7월 이후부터 지난해 6월까지 수달의 서식 흔적이 연이어 발견됐다.

정 박사의 논문을 보면 2011년 6월 25일 울산지역의 동백나무 자생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동백섬에 들어갔다가 수달의 배설물을 발견했다. 배설물에는 물고기의 뼈가 들어 있었고, 갑각류 껍질도 확인됐다.

이후 7월, 9월에도 이 지역에서 수달의 배설물을 확인했다. 배설물 굵기를 판단한 결과 어미가 새끼를 기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마릿수는 확인되지 않았다.

정씨는 "1989년까지 동백섬의 작은 암자인 반야암 주지였던 대응스님에게 문의한 결과 동백섬에 있을 때 어미가 2~3마리의 새끼를 데리고 다니는 것을 종종 봤다고 말했다며 수달이 이 지역에 서식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또 울산부읍지(1832), 영남읍지 울산부사례(1894)등에는 목도(지금의 동백섬)에서 수달의 간과 피륙을 얻었다는 기록을 소개했다.

울산에서는 2000년대 들어 태화강 상류와 사연댐, 대암댐, 등에서 수달의 서식이 확인 된 바 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수달은 온산공단이 들어선 이후 멸종 위기에 처했다. 수달은 호수, 바닷가 매립 등 각종 환경오염 때문에 개체 수가 점점 줄어 멸종위기종 제1급으로 지정돼 국가적 보호를 받고 있는 포유류다.

한편 울주문화 12집에는 동백섬의 자연환경과 문화, 동백나무의 식물학적 특성과 동백섬의 생태, 동백섬의 보존방안 등이 정리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