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암각화 이동식 '카이네틱 댐' 추진
반구대암각화 이동식 '카이네틱 댐' 추진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3.06.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문화재청 등 관계기관과 협약체결
▲ 정부는 16일 오후 정홍원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해 투명 댐(카이네틱 댐)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고 변영섭 문화재청장, 박맹우 울산광역시장,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등 관계기관장 간에 협약을 체결했다.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 일종의 이동식 투명 댐인 카이네틱 댐 건설이 추진된다.

정부는 16일 오후 정홍원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해 투명 댐(카이네틱 댐)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고 변영섭 문화재청장, 박맹우 울산광역시장,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등 관계기관장 간에 협약을 체결했다.

정 총리는 "이번 협약식은 문화재청과 울산시 쌍방이 대의에 입각한 이해와 충정으로 카이네틱 댐의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는 합의에 이르게 된 결과"라면서 "앞으로 이번 합의가 충실히 이행돼 반구대 암각화가 세계적 문화재로 길이 남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이와관련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암각화의 보존대책 마련을 위한 10년간의 산고 끝에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대타협의 합의안이 마련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카이네틱 댐을 건설해 우선 암각화부터 물에서 건져 놓고 시간을 가지고 영구적인 보존방안을 논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합의안은 현 상황에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인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다만 카이네틱 댐의 건설 과정에서나 건설 후의 반구대암각화 안전문제는 철저한 검증이 필요할 것이며, 앞으로 카이네틱 댐 건설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부처 및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라고 밝혔다.

앞서 정홍원 총리는 지난 6월 1일 울산 반구대 국보 현장을 둘러보고 지역여론을 청취한 뒤 암각화 보존대책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직접 중재에 나서 문화재청과 울산시 간에 합의해 이날 협약식을 하게 됐다.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 암각화는 세계 최초의 고래사냥 기록을 담은 선사시대 바위 그림으로 사연댐 건설 때문에 연중 6개월 가량 물에 잠겨 매년 훼손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번 보존 방안 합의는 지난 2003년 울산시가 서울대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지 10년 만이다.

카이네틱 댐은 투명한 재질의 보호막으로 된 소규모의 댐으로서, 암각화 전면에 설치해 암각화가 물에 잠기는 것을 막는 것이다. 수위 변화에 따라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고 이동과 해체하기가 쉽다.

정부는 지반조사, 구조 안전성 평가, 사전테스트 등 정밀한 기술적인 검토를 거쳐 전문가들이 괜찮다고 판단하면 댐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이번 반구대 암각화의 경우처럼,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여러 갈등과제를 해결하는 데 꾸준히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특히 갈등의 골이 깊은 사안 등에 대해서는 현장방문,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등을 통해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문화재청은 침수 원인인 사연댐의 수위를 낮추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울산시는 이 방안이 주민 식수난을 유발한다며 생태제방 설치를 주장하며 대립해왔다.

한편 새누리당은 16일 정부가 울산 울주군에 있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해 '카이네틱 댐'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반구대 암각화는 경이로운 문화유산이지만 인근 사연댐의 건설로 인해 약 40여 년간 물속에 잠겨 지금 이 시간에도 훼손이 지속되고 있다"며 "늦게나마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으로 대안이 마련되어 협약식을 갖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새누리당은 이번 대책안이 근처 지반 등의 안전이나 기술적인 면에서 문제점은 없는지, 면밀히 살필 것"이라며 "반구대 암각화가 향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공식 등재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일지>

▲ 2003년 7월 서울대에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 연구용역 의뢰 : 3개안 제시 : 차수벽 설치, 유로 변경, 사연댐 수위 조절

▲ 2011년 3월 사연댐 수위조절과 울산권 맑은 물 공급 동시 추진 정부와 합의 : 운문댐으로부터 1일 7만t의 맑은 물을 공급 받는 것을 전제로 수용

▲ 2011년 7월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추진 무산 : 전제 조건인'경북․대구권 맑은 물 공급사업'이 경제성 없음으로 결론(KDI)

▲ 2011년 9월 21일 울산시 4개의 보존방안 제시 : 터널형 물길변경(1안, 2안), 차수벽 설치안, 생태제방 조성안

▲ 2012년 6월~2013년 3월 울산시 수리모형 실험연구 실시(한국수자원학회) : 생태방안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제시

▲ 2013년 6월 1일 정홍원 국무총리 반구대암각화 현장 방문

▲ 2013년 6월 16일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안 합의 : 국무총리실, 문화부, 문화재청, 울산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