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박물관 개관기념 '작천정에 꽃핀 문학'展
대곡박물관 개관기념 '작천정에 꽃핀 문학'展
  • 울산시민신문
  • 승인 2013.06.2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오후 2시, 울산대 성범중 교수 기념 특강 등

울산대곡박물관(관장 신형석)은 개관 4주년을 기념해 25일부터 9월 29일까지 '울산 작천정에 꽃핀 문학'展을 연다.

개막식은 오는 24일 오후 2시 진행되며, 이날 울산대 성범중 교수의 기념 특강과 거문고·대금 연주회가 마련된다.

전시의 주제인 작전청(酌川亭)은 작괘천 강가인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에 소재한 서부 울산지역을 대표하는 정자로 지난 1902년(광무 6) 7월 건립됐다.

작괘천 일대는 울산 12경 중의 하나로 지금도 상춘객들이 벚꽃을 구경하러 많이 찾아오고 있는 울산의 대표 명소이다.

작천정에는 작천정 상량문을 비롯해 작천정 기문시(詩) 등의 현판과 주변의 바위에 많은 글이 새겨져 있다. 작천정의 창건 내력과 관련 인물들과 여기서 꽃핀 문학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이들 자료가 한문으로 적혀 있다 보니 일반인들이 그 내용을 알기가 어려워 울산대곡박물관이 내용을 알기 쉽게 번역해 소개하는 작은 전시회를 기획했다.

전시에서는 작천정 상량문, 기문, 시판, 바위에 새겨진 시문 등을 사진과 함께 번역문을 나란히 배치해 관람객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주요 소개 자료는 작천정 관련 상량문 1편, 기문 5편, 시 18편 등이다.

이번 전시를 위해 울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성범중 교수가 적극 나서 한문 자료 번역과 패널자료에 도움을 주었다. 이는 이번 전시가 지역의 전문 학자와 지역 박물관이 연계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

신형석 울산대곡박물관장은 "박물관은 앞으로도 서부 울산지역 역사문화 조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대곡박물관은 울산 시민의 식수원인 대곡댐을 건설하면서 수몰부지 발굴조사에서 1만3000여 점의 유물 출토로 건립된 박물관으로 지난 2009년 6월 24일 개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