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병원,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실 개소
울산대병원,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실 개소
  • 울산시민신문
  • 승인 2013.12.08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량 방사성 요오드치료및 갑상선암의 원스톱 서비스
▲ 울산대학교병원는 7일 본관 7층 강당에서 갑상선암 환자 치료를 위한 갑상선 동위원소 치료실(Radio Isotope·RI병실)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환자 치료에 들어갔다.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조홍래)는 갑상선암 환자 치료를 위한 갑상선 동위원소 치료실(Radio Isotope·RI병실)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환자 치료에 들어갔다.

지난 7일 오후 울산대학교병원 본관 7층 강당에서 개최된 개소식에서는 김영일 진료부원장 등 병원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치료병실 개소 기념 테이프 커팅식과 축사 방사성동위원소 치료실 운영보고가 진행됐다.

현재 갑상선암 환자가 연평균 약 30%씩 증가하고 있으나 동위원소 치료실은 전국적으로 턱없이 부족한 혈실로 약 3~12개월씩 대기해야하는 등 치료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울산 지역 환자들도 오랜 기간 대기하거나 인근 부산 지역 치료실을 찾아가야하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울산대병원에서 이번 방사성동위원소 치료실이 개설됨에 따라 지역 갑상선암환자들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원스톱 진료 시스템과 함께 고용량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

방사성동위원소 치료병실이란 주로 갑상선암 환자의 수술 후 남아있을 잔여 갑상선조직 혹은 암세포를 방사성오드라는 약제를 복용해 치료하는 입원시설이다. 현재 울산대병원은 총 2실 (1인실) 규모로 지난 3월부터 개소하고 운영 중이다.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위해 보통 3~4일 격리입원하며 퇴원 후 일주일 정도면 주변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방사선량이 감소하게 되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방사성동위원소 치료실은 병실 벽과 문을 납으로 차폐 처리해 방사능이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특수시공 되었고, 치료 후 분비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전용 화장실 및 욕실, 방사성 오염물질 처리 배관과 저장탱크, 개별 특수 환기시설을 모두 갖추어 방사선 사고에 대한 위험을 최대한으로 줄였다.

박설훈 울산대병원 핵의학과 교수는 “방사성동위원소 치료실이 생기면서 지역 갑상선 환자들이 타 지역으로 원정 치료가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고 갑상선암뿐 아니라 악성갈색세포종과 신경모세포종의 치료, 골전이 통증의 치료, 림프종 환자의 방사면역치료 등 더 다양한 암치료들이 울산대병원에서 가능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개소식에 이어 방사성동위원소 기념 심포지움에서는 서울아산병원 송영기교수, 경북대학교병원 이재태교수를 포함한 연좌들이 갑상선암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과 울산대학교 병원 방사성요오드 치료에 대해 강연과 갑상선암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