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연수원 이전 계획, 또 안개속으로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계획, 또 안개속으로
  • 노병일 기자
  • 승인 2015.03.3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결정 시한 31일 합의 불발…양측 주장만 팽팽

울산교육연수원 동구 내 이전과 관련 교육청과 동구청 간의 합의가 이뤄짖지 않아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31일 울산시교육청과 동구청에 따르면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부지선정과 관련해 시교육청과 동구청 관계 공무원으로 구성된 TF팀이 31일까지 연수원 이전 대상지를 결정하기로 했으나 의견을 도출해내지 못해동구 내 이전이 불투명하게 됐다.

앞서 지난 1월 21일 시교육청과 동구청은 동구청에서 김복만 교육감, 권명호 동구청장, 안효대 국회의원, 강대길 교육위원장, 장만복 동구의장 간 협의에 따라 연수원 부지선정 TF팀을 구성해 3월 말까지 연수원 이전부지를 선정하기로 했었다.

당시 이전부지로 동구청은 서부동 남목 당고개 일원·전하동 제2전하초교 일원·화정동 일산배수지 등 6개지역을 제안했다.

교육청은 화정동 산 169-1번지 일원(궁도장 인근)·미포동 206번지 일대(사토장 일원)·화정동 일산배수장 옆·서부동 남목 당고개 일원을 제시했다.

교육청 TF측은 동구청 뒤쪽 전망대주차장 예정지나 그 위쪽 부지를 요구했고 동구청 TF 측은 공원내에는 이전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통보하면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교육청 TF 측은 "대왕암공원 조성사업에 따라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연수원이 이전하게 됨으로 1만6000여 교직원의 상실감이 크다"며 "교육가족의 정서와 편익을 고려해 검토대상 부지 중 접근성과 조망이 우수한 부지가 선정돼야 하기에 조망이 좋은 동구청 뒤쪽 전망대 인근지역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에 동구청은 "교육청이 요구하는 부지는 지역주민 정서와도 맞지 않고 구청이 아닌 시와 합의해야 할 만큼 민감한 곳"이라고 밝혔다.

울산교육청과 동구청 TF팀의 합의 불발로 연수원 이전 계획은 또다시 표류하게 됐다.

동구청은 교육연수원 이전 합의가 이뤄지지 못함에 따라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연수원 이전부지 결정은 교육청 고유권한이자 입지조건은 법적 사항으로 시 소관 업무임에 따라 앞으로도 동구청은 교육청에서 이전 부지를 결정해 오면 시와 협의하는등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교육연수원은 2004년 대왕암공원조성 계획수립시 공원내 설치불가한 시설로 결정된 후 2013년 2월 울산시에서 시교육청에 보상금 113억원을 지급완료하고 동구내 이전하되 진입로는 동구청에서 개설키로 협약했다.

이후 울산교육청은 수차례 동구내 부지를 물색했으나 수려한 전망, 양호한 접근성, 저렴한 토지보상 및 공사비 등의 조건을 감안, 부지 결정을 보류해 왔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