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산시의회, 제 8차 원전특별위원회 개최
을산시의회, 제 8차 원전특별위원회 개최
  • 이원호 기자
  • 승인 2016.02.03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정책 공동 대응방안 모색

[울산시민신문]울산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위원장 정치락·원전특위)는 2일 울산시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제8차 원전특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소관부서의 행정사무처리상황보고를 통해 건의사항을 전달하고 집행부와 정보공유로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유치 등 원전정책에 대한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관부서 행정사무처리 상황보고는 먼저 시민안전실이 원전안전 및 방재대책 추진상황과 방사능 감시체계 구축 및 탐지활동 강화, 내실 있는 방사능 방재훈련 실시 등에 대해 보고했다.

이어 창조경제본부가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울산·부산 공동 유치와 관련, 원전해체기술 연구 용역 준공 등 그간 추진경과와 '울·부 원전해체기술 공동협력 협의회'(가칭) 운영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소방본부는 방사능사고현장 방재활동과 관련, 원전사고 대응역량 강화와 방사능 적응장비 보강 및 사고대비 소방합동훈련실시 계획을 소개했다.

특위위원들은 "고리·신고리 발전소 비상사태 발생 시 주민대피로로 활용될 유일한 도로인 진하~남창 간 도로가 협소해 도로확장이 필요하나 시 재정 여건 등으로 도로개설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신고리 5·6호기가 추가로 가동되는 만큼 빠른 시일 내 도로를 확장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울주군 서생면에 원전시설이 소재하는 만큼 명칭도 신고리본부가 아니라 시민공모를 통해 울산시 이미지를 반영할 수 있는 명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의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정치락 위원장은 "방사능사고 때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한 방사능 장비·물품이 차질 없이 보급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와 시민들이 원전사고에 불안하지 않도록 대시민 홍보에도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울산시의회 원전특위는 2014년 10월 23일 구성돼 5월 최종 활동보고서를 채택하고 6월 본회의에서 활동결과를 보고한 후 원전특위활동을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