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 신촌마을 "생존터전 지켜달라"
울주 신촌마을 "생존터전 지켜달라"
  • 노병일 기자
  • 승인 2019.12.0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암일반산단 조성 반대 집회산단계획심의위 내년 2월로 연기

[울산시민신문] 울산시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일대에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 중인 가운데 인근 주민들의 반발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울주군 청량읍 신촌마을 주민들은 이주 대책 없는 '(가칭)용암일반산업단지'를 결사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산단 조성허가 반려를 요구하는 있는 상태다.

울산시에 따르면 '(가칭)용암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산89번지 일대 48만8천㎡ 규모로 올해 착공해 2022년 준공할 예정이다. A업체 등 6개사가 시행한다.

산단 내 공장부지 마련을 위해 산단 중앙에 위치한 공단 오염물질 차단 역할을 하는 녹지를 제거한 뒤 산단 부지 가장자리에 재조성하며, 이로 인해 송전탑 역시 가장자리로 이설할 계획이다.

신촌마을 주민들은 당초 지난달 예정된 산업단지계획심위원회가 내년 2월로 연기되면서 울산시에 조속한 산단 조성 허가 반려를 요구하고 있다.

신촌마을 주민 60여명은 지난 5일 울산시청앞에서 "신촌마을 주민들은 이주 대책 없는 (가칭)용암일반산업단지를 결사반대한다"며 존치 또는 이주 보장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조상 대대로 농사를 짓고 평화롭게 살아왔는데 난데없이 일반산업단지 허가 신청이 접수되고, 마지막 남은 차단녹지를 없앤다고 하니 너무 분하고 원통하다"며 "특례법을 앞세워서 법이라는 흉기를 휘둘러도 행정기관에서는 무슨 짓을 하는지 살펴보지도 않고, 업자들 눈치를 살피는데 그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행정기관에서 신촌마을 주민들을 나몰라라 하느냐. 자연훼손은 대재앙의 시작”이라며 “울산시는 산단 조성 허가를 빨리 반려하고 주민들이 조용하게 살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울산시는 환경영향평가 보완으로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가 연기됐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지만 주민들의 반발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보완 명령으로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가 연기된 상황"이라며 "차후 열리는 심의위원회에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