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임동호·김기현 동시 소환
검찰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임동호·김기현 동시 소환
  • 연합뉴스
  • 승인 2019.12.3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林, 靑 개입의혹에 "그럴 리 없다…송병기 수첩엔 조국 이름"

金 "아는 대로 대답할 것…헌정질서 무너뜨린 폭거이자 테러"

경선포기 대가로 청와대로부터 고위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30일 오후 세 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경선포기 대가로 청와대로부터 고위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30일 오후 세 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검찰이 30일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임동호(51)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임 전 위원을 이날 오후 2시, 김 전 시장을 오후 2시30분에 각각 참고인으로 불렀다. 두 사람 모두 이번이 세 번째 검찰 출석이다.

검찰은 임 전 위원을 청와대의 선거개입 의혹을 밝힐 핵심 참고인으로 보고 있다.

울산시장 당내 경선 포기 대가로 청와대 인사들에게서 고위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임 전 위원은 이달 10일과 19일 두 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다.

임 전 위원은 검찰이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던 24일 일본으로 출국해 도피 논란이 일기도 했으나 나흘 만인 28일 귀국해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임 전 위원은 그간 울산시장 당내 경선 포기 대가로 청와대로부터 고위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며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친구들과 사적으로 나눈 이야기에 불과하다는 반박했다.

그는 앞선 검찰 조사에서 구속영장이 청구된 송병기(57)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에 '자리요구', '임동호 제거' 등 내용이 적힌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언론에는 2017년 11월 9일 자 메모에 "임동호를 움직일 카드가 있다고 조국 수석이 얘기함"이라고 적힌 것도 봤다고 밝히기도 했다.

송 부시장은 2017년 10월 비서실장 박기성(50)씨 등 김 전 시장 측근 관련 비리 의혹을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문모(52) 행정관에게 제보하고, 이후 송철호 현 울산시장 선거준비 과정에서 청와대 인사들과 선거 전략·공약을 논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송 부시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31일 열린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30일 오후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에 대해 세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30일 오후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에 대해 세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임 전 위원은 이날 검찰 출석 전 기자들과 만나 "(당내 경선) 불출마 조건으로 (고위직 제안 의혹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개입 의혹에 대해서는 "그럴 리가 없다"고 답했다.

다만 "송 부시장 노트에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한 전 수석 이야기는 없고 조국 (민정)수석만 있었다"며 "임동호를 움직일 카드가 있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송 부시장 기록은 믿을 수 없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김 전 시장은 지난 15~16일 두 차례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나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 경찰이 벌인 측근 비리 의혹 수사 전반에 대해 진술했다. 김 전 시장 측은 피해자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검찰은 최초 비리 제보 문건이 청와대에서 가공돼 경찰로 이첩된 정황을 포착하고 정보를 추가·삭제한 주체와 가공에 활용된 정보의 출처를 추적하고 있다. 청와대와 일부 울산시 공무원들이 김 전 시장을 누르고 당선된 송철호(70) 현 시장을 불법적으로 지원했는지도 살피고 있다.

김 전 시장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 검찰청사로 들어가기 전 기자들과 만나 "검찰에서 추가 조사할 게 있다고 해서 왔는데 아는 대로 대답할 것"이라며 "어떤 사태로 (사건이) 전개됐고 최종 책임자가 누군지 다 알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송 부시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서는 "법원에서 판단할 것"이라면서도 "개인 차원이나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헌정 질서를 무너뜨리고 선거제도를 짓밟은 폭거이고 선거 테러이기 때문에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