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연대, 후보 정책 답변 공개... 의료원 설립 공감
울산시민연대, 후보 정책 답변 공개... 의료원 설립 공감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04.0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대 정당 후보자 답변율, 민주당 67%ㆍ통합당 33%
울산시민연대가 지난 달 1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을 평가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울산시민신문] 울산 5개 시민사회단체 연대체들이 총선 후보들에게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제안한 다양한 정책 질의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깜깜이 선거’로 전락할 것으로 우려되는 총선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서면서 시민연대의 각종 정책 질의가 유권자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시민연대가 후보들에게 물은 울산지역 현안으로는 울산의료원 설립, 경주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관련 울산시민 의견수렴, 지역고용위기 대응방안, 기후위기 대웅방안, 혐오와 차별반대를 위한 법적장치 마련 등 5개안이다.

앞서 울산건강연대, 울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울산에너지전환네트워크,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4·15총선혐오대응울산네트워크는  6개 지역구 후보들에게 지역의 현안해결을 위한 공동시민의제를 지난 달 19일 제안했다.

정책 질의에 답변한 후보는 6개 지역구에 출마한 28명의 후보 중 50%인 14명이다.

지역구에 모두 후보를 낸 양대 정당 중 더불어민주당은 4명(67%)이 답변한 반면에 미래통합당은 2명(33%)에 불과했다.

이외, 민생당 1명(50%), 정의당 1명(100%), 민중당 1명(100%), 노동당 2명(100%), 국가혁명배당금당 1명(17%), 무소속 2명(50%)이었다.

총선 공동지역의제 답변 결과

울산의료원 설립에 대해서는 93%가 찬성했다.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종합병원급 시설의 필요성과 감염병 컨트롤 타워의 중요성 등이 확인된 결과로 보여진다.

경주 고준위와 관련해서는 86%가 찬성했다.

원전정책에 대한 후보 간 찬반 입장을 떠나 울산 시민에게 직접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임에도 단지 관할 구역이 다르다는 이유로 어떤 의견도 반영되지 않는 현재의 행정절차에 문제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여겨진다.

기후위기대응에는 93%의 후보가 찬성했다.

1년 단위로 차이를 느낄만큼 심각해진 기후변화에 대한 국가단위의 구체적 대응 필요성에 후보들이 인식을 함께 한 것으로 보여진다.

혐오와 차별반대를 위한 법적장치 마련에도 86%가 찬성했다.

인종과 성별, 종교와 출신국가 등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범죄의 형태로도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사회적·법적 해결방안의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고용위기에 대한 각 후보자의 정책 혹은 의견을 서술형태로 물은 것에는 9명의 후보가 답했다.

시민연대 측은 경제와 일자리라는 중요한 사안임에도 전체 답변자 14명 중 9명이 답했다는 것에 심각성이 느껴진다고 했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과 지역산업구조 개편, 원하청 공생발전과 고용안전망 등 경제구조변동과 특히 코로나19로 촉발되고 있는 경제·고용 위기에 대한 국회의원 후보의 대응이 부족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