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경제활성화 '울산형 뉴딜사업' 조기 시행
울산시, 경제활성화 '울산형 뉴딜사업' 조기 시행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04.0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마저 겹치면서 지역경기 침체 늪에 허우적
연말 개통하는 함양~울산 고속도로 밀양~울산 구간(보은철교, 삼동교)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가 코로나19 여파마저 겹치면서 침체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울산형 뉴딜사업 조기 시행에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3일 시에 따르면 울산형 뉴딜사업은 공공사업의 조기착공과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예타면제사업)의 지역업체 참여율을 높여 지역 건설업체 부양과 자금 흐름을 돕기 위한 것이다.

또 지역 내 대형 민간 투자 사업의 신속한 추진으로 일자리 제공과 소비 촉진 등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시는 우선적으로 오는 2030년까지 계획된 노후 상수도관 교체사업을 2023년까지 앞당겨 사업을 준공하기로 했다.

울산의 노후 상수도관 정비율은 22% 수준이다.

시는 노후한 상수도관을 2023년까지 80% 이상으로 정비해 시민에게 맑은 물 공급시기를 앞당기겠다는 것이다.

3년간 총 10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재원은 상수도특별회계에서 충당할 계획이다.

시는 사업의 조기 완공은 유수율을 높여 연간 71억 원의 경영수지 개선은 물론 지역 건설업체 경기 부양과 일자리 창출 효과 등으로 이어져 지역경기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와 함께 예타면제사업인 경부고속도로 미호JCT~국도 31호선인 강동 IC 간 25.3㎞를 잇는 외곽순환도로사업도 1년 앞당겨 시행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울산 시내를 통해 들어오던 산업물동량이 울산미포공단으로 직접 유입된다.

시는 또 KTX역세권 복합단지 개발, 태화강변지구 공공주택지 사업 등도 착공 시점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행정 지원에 나서겠다고 했다.

시가 조기 추진에 들어가는 울산형 뉴딜사업은 고용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침체의 늪에 빠진 울산 경제를 살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국비 확보 등 재원 마련을 위한 시의 대응책이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