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온양 주민들 "왜 우리만 피해봐야 해"
울산 온양 주민들 "왜 우리만 피해봐야 해"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06.0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획도로 해제ㆍ폐기물시설 추진에 '뿔'... 마을 곳곳에 결사반대 현수막
온양 주민들이 울산시의 도시계획 노선 해제에 반발하고 있다.

[울산시민신문] "왜 온양 주민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봐야 해. 이유가 뭐여"

2일 울산 울주군 온양읍 대안리 주민 몇몇은 1시간 넘게 일몰 도로로 해제된 중로 1-23호선 문제를 놓고 언성을 높였다.

의견이 나뉘어서가 아니다.

울산시의 태도에 화가 나서였다.

국도 31호 연결 도시계획도로인 중로 1-23호선의 일방적인 노선 해제 소식을 접해서다.

주민들은 이구동성으로 "해도해도 너무 한다"며 "눈이 있으면 직접 이 지역의 상황을 살펴봐야 하지 않느냐"고 격분했다.

온양읍 대안리 일대가 발칵 뒤집혔다.

마을 도로변 곳곳에 중로 1-23호선 도시계획도로 노선 해제 반대 현수막과 매립장 결사반대 현수막이 내걸렸다.

지역 단체 명의로 울산시에 항의하는 건의서도 보냈다.

주민들이 도로가 나기를 손꼽아 기다린 계획도로는 일몰제로 해제가 된 반면에 폐기물매립시설 이 들어올려고 하기 때문였다.

대안리에 거주하는 이모(63) 씨는 "25년 간 도로선만 그은 온양읍의 유일한 동·서축인 4차선 계획도로 해제는 울산시의 노골적인 지역 편중 시각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주민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해제를 할 수 있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또 온양읍을 지역구로 둔 울산시의회 서휘웅 의원도 최근 서면질문을 통해 울산시의 도시계획 노선 해제를 강력 항의했다.

6만여 명이 거주하는 온양읍 지역은 울산의 대표 관광지인 서생면 간절곶과 진하해수욕장, 서생포성 등 관광지로 가기 위한 핵심 관문이다.

또 온산국가산단 노동자들의 삶의 터전이기도 하다.

하지만, 온양과 서생 두 지역을 이어주는 동·서 통로는 철도 밑 2차선 지하차도 하나뿐이다.

이곳 지하차도 100m 구간은 피서철이면 수 많은 차량들의 '가다서다' 반복으로 지나가는 데 만도 30분~40여분이나 걸리는 전국 최악의 정체구간이다.

때문에 국도 31호선과 연결하는 계획도로 개설은 온양 주민들에게는 오랜 숙원사업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주민들의 숙원이었던 도로는 지난 1998년 실시설계를 마쳐놓고도 19년만인 2017년이 돼서야 동해남부선 철도를 넘어가는 소골과선교를 겨우 놓게 됐다.

하지만, 이후 4년 동안 다리만 놓인 채 막혀 있어 지역 발전과 해양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무용지물로 전락했다.

그런데도 수십년 간 개설을 기다렸던 노선은 해제됐다.

서 의원은 "울산시가 시민과 함께 하는 시민을 생각하는 행정을 펼친다면 최소한 일몰 3~4년 전부터 일몰 계획을 검토, 수립해 지역 주민들과 협의하고 진행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일몰 대상 도로를 보면 그동안 얼마나 지역 편중이 심하게 도시계획에 반영돼 개발 진행이 되었는지 알 수가 있다"고 주장했다.

마을 곳곳에 걸린 폐기물 매립시설 유치 반대 현수막

계획도로 노선 해제 외에도 환경성 문제도 불거졌다.

온양읍 내광리 일대에 조성 중인 44만8977㎡ 규모의 GW산단 얘기다.

당초 입주 가능업종은 1차금속 제조업, 전기장비 제조업,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등 5개 제조업종으로 국한됐다.

그러나 시행사는 지난 달 29일 주민과 입주업체 등을 대상으로 개최한 산단계획변경 합동설명회에서 폐기물매립시설 유치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폐기물 매립시설 유치는 오염물질 유출에 따른 생활 피해는 물론 대운산 상류지부터 회야강 하류까지 오염물질이 흘러 들어가 하천 주변에서 경작하는 친환경 농작물에도 큰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주민 김모(56) 씨는 "산단계획이 변경되면 전체 입주기업 중 공해 유발 업종이 절반 넘게 들어올 것이고, 이는 당초 계획과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