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단체, 청와대에 울산 북구 주민투표 결과 수용 촉구
탈핵단체, 청와대에 울산 북구 주민투표 결과 수용 촉구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06.1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앞서 기자회견... 엉터리 공론화 중단 및 재검토위 해체 등 요구
11일탈핵단체들이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울산 북구 주민투표 결과 수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본부)

[울산시민신문] 울산과 부산 등지의 탈핵단체들이 1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경주 월성원전 맥스터(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 건설 반대 및 주민투표 결과 수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에는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 탈핵부산시민연대, 탈핵시민행동, 고준위핵폐기물 전국회의 등 탈핵단체 회원들이 참석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후 맥스터 추가 건설 찬반 북구 주민투표 결과와 요구사항 및 문재인 대통령 면담요청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들 단체는 산업부와 재검토위의 졸속 공론화 추진에 대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청와대에 직접 요구사항을 전한 것이라고 밝혔다.

150명 시민참여단이 아닌 5만여 명이 직접 주민투표로 의사 표시한 것을 존중해 달라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면담요청서에 △맥스터건설 백지화 △엉터리 공론화 중단 및 재검토위 해체 △반쪽자리 핵발전소 소재지역 지역실행기구 해산 △사용후핵연료 처분정책 재수립 및 전 국민 의견 수렴을 위한 사용후핵연료 논의기구 재구성 등을 요구했다.

앞서 월성원전 맥스터 추가건설 찬반 울산북구 주민투표 관리위가 지난 7일 발표한 북구 주민투표 결과, 5만479명이 참여해 94.8%인 4만7829명이 반대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민 투표는 산업부가 울산 의견을 배제하고 맥스터 건설을 추진하자 탈핵단체에서 원전과 인접한 북구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묻어보기 위해 최근 실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