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외솔 서거 50주년 기념 '외솔 한글한마당'
울산시, 외솔 서거 50주년 기념 '외솔 한글한마당'
  • 최경호 기자
  • 승인 2020.10.0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1일 중구 원도심ㆍ외솔기념관... 비대면ㆍ대면 병행, 다양한 전시ㆍ참여행사 운영
행사 전시(위치도)

[울산시민신문] 울산이 낳은 위대한 한글학자인 외솔 최현배 선생의 서거 50주년을 기념하는 외솔 한글한마당 행사가 9~11일 사흘 간 중구 원도심인 동헌, 문화의 거리, 젊음의 거리, 울산교와 외솔기념관에서 열린다.

'함께 즐기는 한글누리'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574돌 한글날과 외솔 선생의 서거 50주년을 기념하면서 한글의 우수성과 한글사랑 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채롭게 준비된다.

7일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한글문화예술제'라는 명칭으로 행사를 개최했으나, 외솔 선생의 서거 50주기를 맞아 올해부터 '외솔 한글한마당'으로 축제 명칭을 바꾸고 행사의 내실도 새로이 다진다.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대면 방식을 병행하며, 기존의 현장체험 행사는 모두 온라인으로 전환한다.

주요 부대행사는 유튜브 채널(외솔한글한마당)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개막식은 9일 오후 7시 중구 동헌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훈민정음 머리글 읽기, 외솔 최현배 선생 영상 상영, 한글날 노래 다 함께 부르기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행사기간 한글 으뜸가름제(한글과 외솔을 주제로 한 십자말풀이 경연), 한글사랑 음악회 등이 동헌 특설무대에서 진행된다.

중구 문화의 거리와 울산교 일대는 국제 문자 포스터전, 외솔 한글운동 24대 사건 특별전 등 풍성한 전시작품으로 채워진다.

또 다양한 한글 조형물과 조명을 활용한 한글 빛 거리를 조성해 야간 볼거리도 제공한다.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한글 문자 빨리 보내기 대회는 지난 달 26일 1000여 명이 참가한 온라인 예선전을 거쳤으며, 결선은 행사 마지막 날인 11일 동헌 특설무대에서 치러진다.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어려운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한글 손가락 인형극, 한글 동화 입체극, 김영만·이효재·옥동자와 함께하는 만들기 프로그램 등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영된다.

온라인으로 열리는 한글 학술대회는 '외솔 문학전집 발간 의의'를 주제로 최홍식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회장, 성낙수 외솔회 회장, 정현기 연세대 명예교수 등 100여 명이 참석해 화상토론을 벌인다.

시 관계자는 "한글문화 중심도시 울산을 알리기 위해 전국 최대 규모의 한글날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다"며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이지만 비대면 방식의 축제 도입으로 최대한 많은 시민 참여를 독려해 한글날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