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국감서 직무 평가 최하위 거론 울산시장 '질타'
야, 국감서 직무 평가 최하위 거론 울산시장 '질타'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10.2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평가 박한 측면 있나"... 주상복합화재, 가연성 천장 마감재가 화재 키워
22일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 국감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질의하는 서범수 의원

[울산시민신문] 22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위 국감에서 여론조사기관의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에서 최하위권에 맴돈 송철호 울산시장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또 최근 울산에서 발생한 화재사건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국민의힘 박완수 의원은 "송 시장 임기 2년 만에 울산은 인구가 줄고 고용, 자영업자 폐업률, 수출, 공시지가, 가계대출 연체율 등 민생과 관련한 모든 지표가 나빠졌고, 부채비율도 광역시 중 가장 높은 8.8%에 이른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박수영 의원은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직무수행 평가 조사에서 송 시장은 꾸준히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며 "부산시장과 서울시장이 조사 대상에서 빠지면서 순위가 한 계단씩 올랐어도 여전히 꼴찌를 면치 못하는데, 울산 시민의 평가가 박하거나 가혹한 측면이 있나"라고 물었다.

이에 송 시장은 "좋은 채찍으로 알고 반성의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환위기 때도 경기가 좋았던 울산이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불황을 맞았고, 울산시장에 부임할 때는 최악의 불황기였다"고 지역적 배경을 설명했다.

송 시장은 "신성장 산업을 일으키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시민들의 상대적 빈곤감이 클 것이고 그것이 저에 대한 평가로 나타난다고 생각한다"며 "울산이 대구·경북과 인접해 있고 해당 지역 출신 시민이 많은데, 그분들이 정서적으로 더불어민주당에 박한 평가를 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같은 당 서범수 의원은 "시민들이 평가에 인색하냐는 질문에 대구·경북 얘기가 왜 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그런 논리라면 대구·경북에는 호남 사람이 많아서 평가가 좋다는 것인가. 지역감정을 조장할 수 있는 위험한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지난 8일 울산 주상복합아파트 대형 화재와 관련, 피난층 천장 마감재가 화재를 키웠다는 지적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불이 난 삼환아르누보는 2009년 준공 당시에는 피난층 설치가 의무가 아닌 권고 사항이었는데도, 피난층을 설치한 덕분에 이번에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라면서 "그런데 이번 화재를 분석한 결과 대피층인 15층 천장 마감재가 불이 타면서, 불이 건물 반대편으로 번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소방관 출신인 같은 당 오영환 의원은 "불이 난 건물 외장재로 알루미늄 복합 패널이 쓰인 것이 화재 피해를 키웠다"며 "고층 건물을 대상으로 가연성 외장재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송 시장은 "고층 건물 34개 가운데 8개가 알루미늄 복합 패널을 사용한 것으로 파악했다"며 '외장재 관련 규정이 생긴 2012년 이전에 건립된 건축물들에 알루미늄 복합 패널이 쓰였는데, 철저히 검사해 대책을 세우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