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서울ㆍ부산시장 후보 위해 당헌 개정... 울산정가 '촉각'
여, 서울ㆍ부산시장 후보 위해 당헌 개정... 울산정가 '촉각'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0.10.29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에 여야 10여 명 자천타천 거론
선관위, 지난 4·15 총선 투표 독려 피켓팅

[울산시민신문]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방침을 정하고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를 시행하기로 해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를 앞두고 있는 지역 정가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낙연 대표는 29일 의원총회에서 "오늘 오전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 제96조2항은 자당 소속 단체장의 '중대한 잘못'으로 발생한 재·보궐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는 무(無)공천을 규정하고 있다.

투표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틀 간 실시하는 데, 당내에서 대선을 1년 앞두고 치러지는 대선 전초전인 서울·부산시장 보선에 후보를 내지 않을 수 없다는 기류가 지배적인 만큼 당원 투표 결과는 '당헌 개정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오는 12월 25일 울산 남구청장 예비후보 등록을 앞둔 울산 정가도 후보자들의 재선거 준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헌 개정에 따라 민주당이 남구청장 후보자를 내는 게 기정사실화 됐기 때문인데, 현재까지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여야 후보는 10여 명에 이른다.

민주당에서는 박성진 남구을 지역위원장,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박순환 울산시설공단 이사장, 이미영 시의회 전반기 부의장, 김지운 전 울산시당 수석대변인, 이재우 울산시당 전 을지로위원장, 이경원 한국동서발전 비상임이사 등 7명이 물망에 오른다.

국민의힘에서는 서동욱 전 남구청장, 안수일 시의회 부의장, 임현철 전 남구의회 의장,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 등 4명이 예비후보군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진보당에서는 김진석 남구정책위원장이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선거가 민주당 소속 김진규 전 남구청장이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무효형이 확정되면서 치러지는 재선거라는 점에서 여야 간에 정치적 공방도 한층 치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