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드론도시 울산’ 시연회
‘미래드론도시 울산’ 시연회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1.11.0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관제시스템·비행 시연... 드론 도심 운용 본격 시동
드론

[울산시민신문] 울산시는 4일 울주군 범서읍 구영 드론 이착륙장에서 '미래 드론 도시 울산'을 주제로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성과시연회를 가졌다.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항공안전기술원, 울산경찰청,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울산소방본부 관계자들이 참석해 드론 통합관제시스템과 비행 시연 행사를 관람했다.

통합관제시스템은 구영리 일대 3차원 항공지도를 바탕으로 드론 여러 대를 동시에 관제하며 도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투입해 대처하는 능력을 보여줬다.

3차원 항공지도는 울주군 구영리 일대를 공중에서 실제 촬영해 3차원으로 재구성하고 지리정보와 건물높이를 입력해 제작됐다. 지상 구조물을 모두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정밀하다. 

또 목적지를 설정하면 건물 높이를 고려해 드론 충돌을 방지하는 안전 비행경로도 자동으로 생성한다.

비행 시연에서는 통합관제시스템에서 운용되는 드론이 도심지 상공에서 방범 순찰, 긴급상황 시 의약품 배송, 산림지 병충해 발생 감시 등 임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보여줬다. 착륙장에 사람이 있는지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사람을 피해서 안전하게 착륙하는 인공지능 기능도 시연했다.

특히 울산과학기술원이 시연한 자체 개발 대형드론은 안정화와 고도화를 거쳐 향후 드론 택시와 도심항공교통(UAM) 기체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됐다.

시는 도심 복합형 재난 대응과 교통 문제 해결을 주제로 디지털 트윈(가상세계서 구현) 및 자율 비행, 항공 방역 및 재선충 감시, 의약품 특수배송, 대형드론 비행 실증을 내용으로 응모해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