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울산시-울국협, 첫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민선 8기 울산시-울국협, 첫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 정두은 기자
  • 승인 2022.07.12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겸 시장, 역점사업 추진에 국회 차원 협조 요청
지난 1일 울산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민선 8기 울산시장 취임식에서 김두겸 시장이 김기현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과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울산시)
지난 1일 울산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민선 8기 울산시장 취임식에서 김두겸 시장이 김기현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과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울산시)

[울산시민신문] 울산시와 울산국회의원협의회는 12일 민선 8기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협의회는 김두겸 울산시장 취임 이후 마련된 첫 자리로, 지역 현안사업 추진과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시에서는 김 시장과 행정부시장, 경제부시장, 기획조정실장, 주요 사업 실·국장들이 참석했다. 국회의원협의회에서는 김기현(회장·남구을), 이채익(남구갑), 이상헌(북구), 박성민(중구), 권명호(동구), 서범수(울주군) 의원 등 6명이 모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민선 8기 역점사업 추진을 위해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주요 현안으로 ▲울산권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 ▲울산∼언양 간 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 ▲태화강을 품은 세계적 공연장 건립 ▲울산외곽순환도로(혼잡도로 구간) 국비 지원율 상향 ▲국립종합대학 울산 이전 유치 ▲울산권 안전한 물 공급사업 조속 추진 ▲울산의료원 건립 ▲울산 캠퍼스 창업 혁신파크 조성 ▲주요 SOC 사업 예비 타당성 조사 조속 통과 ▲중구 지식산업센터 건립 위치 변경 추진 등 10건을 건의했다.

또 의원들의 상임위별 국비 확보 전략을 논의하고, 주요 사업 국비 반영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국비 사업은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의과학원 설립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 ▲조선해양 철의장 제조산업 디지털전환 사업 ▲농소∼외동 국도 건설 ▲울산자유무역지역 표준공장 증설 등 28건이다.

김 시장은 "정부의 강도 높은 지출 구조조정으로 예년과 다른 예산 환경이 예상된다"며 "주요 사업비 확보에 전폭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가 신청한 2023년도 국비 신청 규모는 3조2900억 원이며, 6월 말 기준 부처 반영액은 3조2054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도 부처 반영 3조1030억 원보다 1624억원 늘어난 규모이나 최종 확보액 3조3024억 원에는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