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장애학생 현장실습 확대
울산교육청, 장애학생 현장실습 확대
  • 김준구 기자
  • 승인 2022.10.2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습에 참여한 8명 중 4명 취업
울산시 교육청
울산시 교육청

[울산시민신문] 울산시교육청이 특수학교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한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사업은 학교와 직업재활전문기관 연계․협업을 통한 진로직업교육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훈련지원인의 직무지원과 모의면접실습, 이미지메이킹, 개인 위생관리, 사회생활기본매너 등 취업역량강화를 지원한다. 

시교육청은 특수학교와 한국장애인개발원, 울산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협업하여 운영 중이다. 

교육청은 2019년부터 매년 12명의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사업체에서 2~3개월의 현장 중심 직업훈련을 하여 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사례 회의와 집중 지도를 통해 취업으로 연계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울산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학생의 직무 특성을 분석하고 표준사업장 등 취업 연계가 가능한 사업체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1학기 현장실습 목표 인원인 6명을 초과하여 8명의 학생이 현장실습에 참여하였으며, 그 결과 4명의 학생이 취업으로 연결되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모니터링을 하며 분주한 사업체 현장에서도 집중해서 일하는 현장실습생의 밝은 얼굴을 보았다”며,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학생들에게 지역사회의 사업체를 발굴하고, 현장 중심의 실습을 제공해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력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